본문 바로가기
낚시

선상 낚시 준비물 리스트

by 비니비니90 2023. 4. 27.
반응형

선상낚시

배낚시를 처음 입문 한 게 중학교때였습니다. 아버지와 함께 선상 낚시를 나간데 처음인데요. 너무 어릴때 가서 그냥 낚싯대를 넣었다 뺐다 하다가 입질이 오면 아버지가 같이 낚싯대를 들어 줬던 기억만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갔던 선상낚시에서는 몸만 갔었는데요. 하지만 선상 낚시를 하실 때에는 준비물이 굉장이 많은데요. 낚시를 하기 위한 채비 부터 꼭 필요한 리스트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선상 낚시 필수 준비물 리스트

    1) 배에 승선을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챙겨야 하는 신분증, 채비 준비를 다 하더라도 신분증이 없으면 출조하지 못하니 꼭 신분증을 챙겨 주셔야 합니다.

    2)선상 낚시를 1인당 비용이 꽤 들어 갑니다. 하지만 출렁이는 파도를 이기지 못하고 배멀미를 한다면 낚시는 커녕 안쪽에서 누워만 있어야 할텐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사전에 멀미약을 먹고 여분도 챙겨가셔서 멀미를 예방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3)구명의는 필수 입니다. 선상에서 빌려주기도 합니다. 다만 미리 확인해 보시고 개인 구명의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5)기타

    합사가위, 플라이어, 핀온릴, 낚시장갑(날카로운 이를 가진 삼치나 고등어등은 낚싯바늘을 빼낼 때 손이 다칠 수 있습니다.)

    모자, 버트,팔토시, 선크림(그늘이 진다고 하더라고 배 위에서 생각보다 많은 햇빛에 노출되어 살이 탈 수 있습니다)

    선상낚시에 챙겨가면 좋은 준비물(선택)

    물,음료,스낵 등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식을 준비하고 수건(바닷물이 튈경우을 대비하여), 선상장화(신발이 젖지 않게 하기 위해서) 여분의 로드와 베이트릴, 물티슈 등이 선택적으로 준비해 가야 하는 준비물 입니다.

     

    어종별 준비해야 하는 준비물 리스트

     

    1)외수질 낚시 준비물

    외수질이란 어부들이 미끼 (새우 또는 지렁이등) 끼워서 조류의 흐름에 따라서 채비를 당겼다 놓았다 하는 낚시를 낚싯대가 아닌 손으로 하는 옛날 낚시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잡을 수 있는 어종은 농어인데요. 농어를 낚기 위해서는..

    *라이트지깅로드, 합사1호,  베이트릴5점대

    *외수질 여분 채비 약 10개 대비

    *30~40호 봉돌 각 5개 (조류의 세기에 따라서 봉돌의 무게는 다르게 써야함)

     

    2)쭈꾸미 등의 연체류 낚시 준비물

    연체동물을 낚을 때는 애기를 이용한 낚시를 합니다.

    *쭈꾸미나 갑오징어 로드 준비, 베이트릴6~7점,합사는 0.6~0.8호

    *더블핀도래 여분 포함 20개

    *왕눈이 애기, 수평애기, LED애기등을 이용하고 밤낚시를 할 때에는 LED애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10~18호 정도 되는 봉돌 20여개 준비

     

    3)광어 다운샷 준비물

    바닥층에 서식하는 광어의 준비물은

    *라이트지깅로드, 베이트릴 5~6점대, 합사1호

    *다운샷 채비 (스트레이트훅, 와이드갭훅)

    *30~40호의 20여개의 봉돌

    *피싱립그립

    초보자 선상낚시 옷차림

    선상 낚시라고 검색하면 채비나 장비에 대해서는 빼꼭히 준비물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배낚시가 처음인데 채비 준비 말고도 옷차림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5월이나 6월의 육지 날씨는 화창해서 덥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바다에서 날씨는 다릅니다. 배 위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칼바람입니다. 얇은 옷차림을 하고 갔다가 낚시는 커녕 덜덜덜 떨다가 감기만 걸려 올 수도 있습니다. 선상에서는 바다 한 가운데 멈춰있기도 하지만 포인트 이동을 하기 때문에 바닷바람을 온 몸으로 맞이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따뜻한 날씨이더라고 바람막이는 챙겨야 합니다.  또한 꼭 낚시 전문 옷을 입을 필요는 없지만 부피가 큰 옷을 입었다가는 낚싯바늘에 자주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몸에 달라 붙는 긴팔, 긴바지를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바다에서 얼굴로 내리 쬐는 직사광선은 피부를 상하게 합니다. 그래서 전문 낚시인들은 눈만 빼꼼히 내 놓은채 낚시를 합니다. 초보자의 경우 시야 확보를 위해 그정도는 아니더라고 모자 챙이 넓은 것을 써서 태양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 해야 합니다. 선크림은 3~4시간 간격으로 발라주는게 좋습니다. 

     

    선상낚시 예약방법

    (선상 예약-송금-출조 예약 완료 문자 확인-출조지;도착

    선상낚시를 처음 시작할 때 잡고 싶은 어종을 먼저 선택애햐 합니다. 선택 후  어종을 낚을 수 있는 낚싯배를 예약해야 합니다. 요즘은 어플에 '선상예약' 검색 하면 손쉽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밴드나 카페도 운영중에 있으니 쉽게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을 하고 입금을 하면 당일 예약이 완료되고 선사에서 출조지주소와 도착시간, 제공되는 물품등 간단히 안애를해줍니다. 선단에 오라고 하는 경우로 있고 배로 바로 오라고 하는 곳도 있는데 배에 승선 후에는 승선 명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어플로 바로 가기 (클릭클릭)


    출조시간 및 자리배정

    아침에 출조하는배의 경우 오전5시~5시;30분에출항합니다.(동절기나;하절기에따라서 시간은 변경) 승선할 때에는 자리마다 번호가 있는데 이 번호는 조과랑 직결 되어 있습니다. 보통 배에 앞머리와 배의 끝쪽에 고기가 잘 나옵니다. 이는 당일 추첨을 통해서 자리 배정을 하거나 사전에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선박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셔서 좋은 자리를 미리 차지 해야 합니다. 본인 자리를 확인 후 낚시채비를 준비하고;있으며 출항 하기 전에 해경이 와서 신분증 확인을 합니다. 이 작업까지 끝나면 바로 출항을 합니다. 포인트로 이동 할때 까지 굳이 그 자리를 지킬 필요는 엎으며 선실로 들어가서 간단한 식음료를 먹거나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낚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선 낚시 방법  (0) 2023.05.01
    초보가 알려주는 민어 낚시 방법  (0) 2023.04.28
    무늬오징어 낚시 채비 완벽정리  (0) 2023.04.25
    삼치 낚시 방법 완벽 정리  (0) 2023.04.24
    벵에돔 낚시 시즌 및 낚는법 정리  (0) 2023.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