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릴 낚싯대 종류 및 사용법

by 비니비니90 2023. 5. 26.
반응형

낚싯대

어제 포스팅에서 민낚싯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릴 낚싯대에 대해 알아 보여도 합니다. 

목차

    릴 낚싯대

    낚싯대는 릴을 부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용도나 기능이 많고 종류도 많아서 낚싯대도 대상어에 따라서 다양하게 분류되어 있습니다. 

    릴 낚싯대 장점

    1) 다양한 낚시 스타일 적용

    2) 정밀한 조작과 제어가능

    릴은 낚싯줄을 정밀하게 조작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낚싯줄을 더 정확하게 던지고, 미끼의 움직임을 조절하며 물고기와의 싸움에서 힘과 속도를 조정하는 등의 정밀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3) 드래그

    물고기와의 싸움에서 효과정으로 힘을 조절하는 드래그가 가능합니다. 이 드래그 기능은 물고기가 낚싯줄을 빠르게 빼앗아가거나 갑작스러운 저항을 줄 때 낚싯줄이 과도하게 풀릴지 않도록 조절해 줍니다. 

    4) 강한 내구성

    기본적으로 릴 낚싯대는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강합니다. 강한 재료로 만들어져 힘과 부드러움을 겸비해서 긴 사용수명을 가질 수 있습니다. 

    5) 조작의 편의성

    릴은 사용자가 손으로 조작하기 편합니다. 간단한 손의 움직임으로 낚싯줄을 감아올리거나 놓아주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며 조작이 쉽고 효율적입니다.

     

    릴 낚싯대의 구성

    '릴'이라는 도구를 부착해서 사용하는 낚싯대로 낚싯대의 손잡이 부분에 릴을 부착할 수 있는 부분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릴을 장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반 낚싯대가 가까운 거리의 근거리용으로 사용하는 낚싯대라고 한다면 릴 낚싯대는 멀리 있는 포인트로 낚싯줄을 보내거나 깊은 수심에 있는 물고기까지 겨냥이 가능한 원거리용 낚싯대입니다. 하지만 릴 낚싯대는 원거리뿐 아니라 근거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 톱가이드 : 낚싯줄이 통과하는 맨 처음에 끼워지는 링

    2) 버트 가이드 : 낚싯줄이 통과하는 두 번째 (가운데) 링

    3) 조인트 : 낚싯대와 낚싯대를 연결해 주는 부분

    4) 릴 시트 : 릴을 부착하는 연결 부분

    릴낚싯대 가격 비교 하기(클릭)

    릴 낚싯대 종류

    1) 스피닝릴

    스피닝릴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낚싯대입니다. 낚싯줄을 개별적으로 감아올리거나 놓아주는 회전형으로 이 릴은 일반 낚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릴입니다.

    2) 베이트캐스팅릴

    베이트캐스팅릴은 무게가 좀 나가는 중대형 물고기를 잡기 위해 사용되는 릴로 낚싯줄을 제어하는 좀 더 세부적인 조작이 가능합니다. 베이트캐스팅릴은 주로 프로들이 많이 이용되며, 정확한 캐스팅과 강한 드래그 기술이 필요한 상황에서 이용됩니다. 

    3) 플라이릴

    플라이릴은 플라이 낚시를  할 때 필요한 릴입니다. 이 릴은 가벼운 낚싯줄을 감아올리는 역할을 하고 낚시하는 사람의 손으로 낚싯줄을 조작합니다. 플라이 릴은 정교한 캐스팅과 플라이 미끼의 특수한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릴 낚싯대 구분

    1) 다용도 낚싯대

    방파제, 선상, 갯바위 등에서 두루 사용이 가능해서 다용도 낚싯대라 불립니다. 이 낚싯대는 특별한 어종을 잡는데 특화되지 않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용도 낚싯대는 중거리용 낚싯대로 진출식으로 만들어진 게 많습니다. 길이는 2.1~3.6m의 길이는 이용하고 다른 릴 낚싯대에 비해서 가격도 저렴해서 초보자들이 처음 입문 할 때 많이 이용합니다. 

    2) 갯바위낚싯대

    갯바위에서 사용되는 낚싯대는 보통 찌낚시용 릴낚싯대를 많이 이용합니다. 찌를 흘려서 하기 때문에 돔 종류를 낚을 때 많이 쓰입니다. 중대형 어종을 노리는 낚싯대로 있기에 종류도 다양합니다. 대상어종에 따라서 낚싯대의 호수도 달라지는데 감성돔을 낚을 대에는 0~1호 낚싯대, 힘이 세고 날쌘 벵에돔은 1~2.5호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3) 백사장 낚싯대

    백사장이 펼쳐진 곳에서 채비를 멀리 던질 수 있는 낚싯대입니다. 다른 말로 서프 캐스팅 낚싯대라고 부릅니다. 백사장은 원투낚시를 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또한 낚싯대의 가이드 개수, 마디의 개수가 적어서 가이드링을 통과하는 낚싯줄의 마찰이 줄어 멀리 날아가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릴 낚싯대 선택하는 방법

    1) 어종의 크기

    내가 원하는 대상어데 따라서 낚싯대가 달라집니다. 소형 어종은 경량 낚싯대를 이용해도 되지만, 대형 물고기를 낚을 때에는 강력하고 튼튼한 낚싯대와 릴이 필요합니다.

    2) 낚시방식

    스피닝릴은 정말 다양하게 (거의 다 접목) 낚시 방식에 적용되지만, 베이트캐스팅릴은 중량이 있는 대형 물고기를 잡을 대 이용되며, 플라이 릴은 플라이 낚시에 이용됩니다. 

    3) 주변 환경

    낚시하는 장소와 환경도 고려됩니다. 강에서 낚시를 할 때에는 강류에 대응할 수 있는 강한 드래그와 힘을 가진 낚싯대가 필요합니다. 바다에서 낚시를 할 때에는 염분에 강한 재질로 제작된 낚싯대와 릴이 필요합니다. 

    4) 낚시기술

    초보자일 경우 사용이 간편하고 조작이 쉬운 스피닝릴을 이용하고 숙련된 낚시인들은 더 정밀한 조작과 조절이 가능한 베이트캐스팅릴을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지금까지 릴낚싯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민낚싯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시 릴낚싯대가 훨씬 이용이 간편하고 물고기를 낚는데 용이합니다. 민낚싯대는 물고기를 건져낼 때에도 오직 힘으로만 물고기를 들어 올려야 합니다. 릴낚싯대는 릴을 이용해서 테크닉으로 좀 더 쉽게 물고기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릴낚싯대는 필수랍니다. 

    저가의 릴낚싯대로 많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저가의 낚싯대를 이용해서 입문하시는 건 어떠세요?

    초보자 낚싯대 구매 팁 알아보기(클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