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낚시

숭어 낚시 채비, 포인트, 시즌 정리

by 비니비니90 2023. 5. 23.
반응형

숭어

숭어는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릅니다. 모차, 모살치, 동어, 수어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우라 나라의 전 해역에서 잡히기 때문에 그 지역 특색에 따라서 그 이름도 달라졌다고 전해집니다. 그만큼 한국인에게 친숙한 어종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활 낚시 어종인 숭어 낚시채비에 대해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숭어

    숭어는 몸길이가 30cm~1m까지 크는 대형 어종에 속합니다. 몸은 길고 빗모양의 비늘로 덮어져 있습니다. 주둥이는 둥글고 측선이 몸 전체를 따라 흐르는 형태이며 몸의 색깔은 회색이나 은빛을 띠고 있습니다.

    숭어는 어류 중에서도 회유성 어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릴 때는 강 또는 하구에서 자란 후 바다로 이동하며 성장한 후에는 번식을 위해서 돌아와서 강이나 하구로 이동합니다. 이동하는 동안 수백 킬로미터에 이르는 거리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숭어는 주로 해조류, 미생물, 작은 어류등을 먹으며 살아가며 먹이를 찾기 위해서 바닷물과 민물의 경계 지역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숭어 낚시채비 

    1) 낚싯대 및 릴 

    낚싯대는 전용 낚싯대가 아니더라고 감성돔이나 벵에돔과 같은 돔 종류를 낚는 낚싯대를 이용하면 됩니다. 낚싯대의 길이는 5~5.2m면 적당하며 릴은 소형 스피링 릴을 이용해도 충분합니다.

    2) 낚싯줄

    원줄은 3호, 목줄은 1.5~2호 정도 사용하면 됩니다. 목줄은 길이를 조금 짧게 사용하는 게 좋은데 숭어가 표층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목줄의 길이가 짧아야 좋기 때문입니다. 

    3) 미끼 및 밑밥

    미끼는 역시 만능 미끼인 크릴이 좋습니다. 크릴을 이용했는데 입질이 오지 않았을 때는 크리를 잘게 잘라서 껍질을 벗겨 이용한다면 미끼 냄새를 맡고 입질이 다시 올 수도 있습니다.

    밑밥은 없이는 숭어를 낚을 수 없습니다. 발 밑에서 조금씩 소분해서 밑밥을 뿌려야 숭어를 집결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집어제를 이용해서 밑밥이 조금 천천히 가라앉게 하는 것도 낚시 포인트입니다.

    숭어 낚시 특징

    1) 숭어는 이른 아침보다는 일조량이 좋은 오전에 활동성이 좋습니다. 물때가 예민한 어종은 아니지만 만약 물때를 맞춰 갈 수 있다면 초들물에서 중 썰물 때가 좋습니다. 

    2) 숭어는 큰 덩치에 비해서 바늘을 집어삼키는 흡입력은 약해서 입질이 크게 오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막대찌를 이용할 때에는 한마디 또는 두 마디 정도 수면 아래로 들어갈 때에 챔질 해야 완전히 후킹 될 수 있습니다. 

    3) 미끼를 꿸 때에는 크릴을 잘라서 이용하는데 좋고 바늘은 작은 바늘을 이용해서 크릴이 바늘 밖으로 나오지 않게 꿰어야 숭어가 이물감 없이 입질이 올 수 있습니다.

    4) 숭어를 낚을 때에는 뜰채를 꼭 사용해야 합니다. 뜰채 없이 낚싯대의 힘으로만 들어 올리려 한다면 무게감 때문에 낚싯대가 부러질 수 있습니다. 만약, 뜰채가 없다면 조심히 수면 밖까지 끌고 와야 합니다. 

    숭어 낚시 포인트

    1) 조류가 센 곳

    숭어는 조류가 센 지역을 좋아합니다. 조류가 빠르거나 구조물이 있는 지점은 숭어가 먹이를 잡기 쉬운 장소로 바위나 다리 아래, 급류가 형성되는 곳을 공략합니다.

    2) 수심이 깊은 곳

    숭어는 수심이 어느 정도 있는 지형을 좋아합니다. 얕은 물보다는 2~3미터 이상의 수심에서 숭어를 유인하기 좋습니다. 

    3) 구조물 주변

    숭어는 구조물 주변을 좋아합니다. 바위나 나뭇가지, 다리 기둥 등의 구조물이 있는 곳은 숭어가 은신하기 좋은 피난처로 이용되기도 하고 먹이를 기다리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4) 지형 변화

    지형이 평탄한 것보다는 울퉁불퉁하고 돌더미나 구덩이 등의 지형 변화가 있는 곳이 먹이를 숭어에게 유인하는데 좋은 포인트입니다. 

    숭어 낚시 바로보기(클릭)

    숭어 낚시 시즌

    숭어 낚시는 그 지역과 기후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숭어는 봄과 가을에 가장 많이 잡힙니다. 

    1) 봄 시즌

    일반적인 숭어 낚시는 3~5월에 활발히 이뤄집니다. 날씨는 온화하고 물 온도가 상승하는 시기로 많은 어종들이 번식을 하거나 번식을 준비하는 시기로 숭어는 먹이 활동을 위해 활발히 움직이는 시기입니다. 다양한 어종들이 활동을 하고 먹이의 활동성이 많아지기 때문에 조과도 어느 정도 받쳐주는 시기입니다. 봄 숭어도 번식 또는 번식을 준비하기 때문에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맛있는 숭어를 드실 수 있습니다. 

    2) 가을 시즌

    가을에 하는 숭어 낚시는 9월~11월까지 하는데 이 시기에는 날씨가 서늘해지고 물 온도가 조금 떨어지는 시기입니다. 이때에는 생선들은 겨울을 준비하기 위해서 먹이활동으로 몸집을 늘리고 따뜻한 곳으로 서식지를 변경하는 시기이기도 하는데요. 숭어는 먹이를 찾아 움직이기 때문에 가을에 숭어 낚시도 제격입니다. 가을 숭어는 겨울을 준비하기 위해 먹이 활동을 왕성히 하기 때문에 양질의 숭어 맛을 드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겨울 까지도 시즌은 이어지지만 옛 속담에 '여름 숭어는 개도 안 먹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여름 숭어의 경우 숭어가 살이 빠지고 아무 맛이 없거나 간혹 흙맛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름에는 숭어 잡이도 하지 말고 먹지도 않는 게 좋습니다. 만약 낚시하러 간다면 잡아도 방생해 주세요.

     

    숭어가 가장 맛있는 시기

    숭어는 기온이 떨어진 겨울철에 가장 맛있습니다. 이는 물 온도가 낮아지면서 숭어의 지방 함량이 증가하고 육질이 풍부해져서라고 합니다. 그래서 옛 속담에 '겨울 숭어는 훑고 지나간 곳 마저 달다'라는 뜻도 있답니다. 그만큼 겨울 숭어의 맛이 좋다는 뜻이겠죠. 

     

    지금까지 숭어 낚시채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곧 있으면 숭어는 시즌 오프인데요. 시즌이 끝나면 가을 숭어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시즌이 끝나기 전에 숭어 낚시 하러 가보시는 건 어떠세요?

     

     

     

     

     

    반응형

    댓글